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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부업

목공방 쇼핑몰 개설 방법 및 창업 주의사항

by jobbos 2025.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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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을 개설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낮은 곳이 의뢰로 목공방입니다. 이유는 원목과 기술에만 갇혀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는 MDF도 나무 통원목도 나무로만 여기지 특별한 차이를 잘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목공방 쇼핑몰 가격대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말도 안 되게 비싸게 보이는 현상을 가져옵니다.

 

목공방 쇼핑몰 방법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제품, 남들과 비교해서 특별한 차이도 없는 제품을 목공인 입장에서 만들어 올려보았자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열심히 쇼핑몰 개설하고 상품을 올리지만 얼마 지나지않아서 아무도 찾지 않는 텅 빈 쇼핑몰로 전략을 합니다.

 

 

목공방 창업시 쇼핑몰 접근

 

1. 목공 기술을 원목에만 치중할 필요는 없습니다. MDF, 합판까지 좌우롭게 접근해야 합니다.

2. 소비자가 관심 있는 제품을 생각해야 하고, 가격대 역시 그 제품과 비슷한 상품과 가격을 맞추어야 합니다.

3. 마케팅. 홍보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고 쇼핑몰을 만들면 시간낭비입니다. 광고, 블로그, 인스타부터 마케팅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천해야지만 어느 정도 효과를 봅니다.

4. 제품 개발은 자리를 잡을 때까지 한 달에 한 개는 개발을 해서 올려보고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5. 1년은 꾸준히 쇼핑몰에 매달려야지만 조금씩 공방 쇼핑몰이 알려지기 시작하고 자리를 잡습니다.

 

주의사항

 

[과도평가]

 

자신의 기술과 시간에 대한 과도평가를 하면 안 됩니다. 즉 자신의 인건비 책정을 하게 되다 보면 나오는 가격대가 높아집니다. 여기서 알아야 하는 것은 대표는 인건비가 아닙니다. 직원이나 일용직이 인건비로 다루어지지 대표는 인건비가 아닌 수익원이 바로 자신을 나타내는 차원입니다. 즉, 월 순수인 100만 원이면 현재 자신의 수준이 100만 원과 같습니다.

 

[자재 사용]

 

월넛, 오크와 같은 고가의 자재를 사용하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소비자는 대부분 월넛이나 오크가 비싼 원자재인지 모릅니다. 합판에 월넛톤을 입히면 같은 것으로 아는 것이 바로 소비자입니다. 그래서 경쟁력이 있는 자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수익 계산]

 

쇼핑몰은 하나를 판매하고 남는 이윤이 아닌 10개 이상 100개 이상 판매하고 남는 이윤을 책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공방장들의 태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하나 만들고 이윤을 남기는 것이 습관이 되고, 그것이 가격을 정해는 태도가 되면 치열한 쇼핑몰에서는 외면을 받습니다.

 

쇼핑몰은 대량 생산 시스템이지 주문가구처럼 하나를 판매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것]

 

사진을 이쁘게 찍으면 좋습니다. 그래서 사진만 이쁘게 찍는데 시간낭비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내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가 1순위이기에 그것부터 정하고 사진을 이쁘게 찍으면 좋습니다.

 

[정리]

 

공방장 입장에서는 터무니 없는 가격이 아니지만 일반인이 볼 때는 말도 안 되는 가격대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공취미반 수업이 월 30만 원일 때 한 달가지고는 목공에 목자도 모릅니다. 그런데 마케팅 교육이 한달에 30만원이라고 할 때 한달 과정을 끝내면 평생 마케팅에 대한 고수는 아니더라도 일반인보다는 잘하는 방법을 터특하게 됩니다.

 

그러나 공방장님들 대부분은 한달 마케팅 교육비용이 30만 원이라면 터무니 없이 비싸다고 여기는 것과 같습니다. 

 

공방 쇼핑몰 중에서 잘되는 곳은 최소 2년은 꾸준히 한 곳이며 계속된 상품개발에 실패를 맛본 후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터득을 했기에 가능한 곳이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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