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직접 가구를 만들고 소품을 만들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푹 빠지게 되는 것이 목공입니다. 취미생활로 오래 하다가 은퇴를 할 때 또는 목공이 좋아서 목공방 창업을 하시고자 할 때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목공방 창업 기본 사항
기본적인 것은 공방이 입점할 장소와 매장입니다. 그리고 그에 필요한 목공용 공구입니다. 여기서 당연히 목공에 대한 기술은 보유한 상태이고, 다른 곳에서 일을 했던 분 들이거나 아니면 목공에 대한 창업기술 교육을 받은 분들이 해당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기본인데 빠진 부분이 있습니다. 장비 및 장소를 선택 할 때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이며 홍보는 어떻게 할 것이에 대한 기초이지만 핵심적인 부분이 빠진 채 공방을 열면 되는 줄 알고 시작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기본 중에 기본은 어떤 목공방을 운영할 것이며 홍보는 어떤식으로 할 것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작하는 경우
원데이, 교육, 주문제작 등 일반적으로 잡다한 것을 다 하다 보면 어느 것 하나 잘되어있는 것이 없습니다. 하루살이처럼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창업 시 생각했던 목공과 다른 자신을 모습을 보면서 지치기 되고 폐업으로 이어집니다.
목공방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1. 방향성을 가져야 합니다.
교육이면 교육, 제품 판매를 하고자 할 때는 그에 맞는 것, 주문 제작 위주로 가겠다고 하면 그것에 맞는 입지와 제품 선택 등입니다. 교육 위주로 하겠다는 분이 멀이 시골 같은 외각에 공방을 차리면 망합니다. 제품 위주로 쇼핑몰에서 판매를 하겠다는 분이 월세가 비싼 도심에 있을 필요가 없이 외각으로 공장 창고 형태에서 시작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방향성은 최소 1~2년은 내다보고 달려야지만 작은 새싹이 돋아나는 것이 바로 사업이며 공방의 미래가 됩니다.
2. 마케팅 홍보
기술만 배웠지 마케팅에 대해 배우고 시작하는 분들이 드뭅니다. 공방을 알려야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인데 블로그 및 인스타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채 시작을 해서 마케팅에 모르고 블로그 및 인스타를 하기에 효과 없는 시간 낭비를 하는 분들이 다수입니다.
창업을 하기 전 마케팅 교육부터 받으시고 하는 것이 성공적으로 공방을 이끌어내는 목공기술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느 업종이든지 알리지 못하면 아무도 찾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근처에 교육을 하는 곳이 있다면 홍보에 대한 방법부터 알고 창업을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폐업 후 다시 하시는 분들 중에서 홍보의 중요성을 알고 마케팅부터 배우고 재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그 절차를 따라가지 마시고 처음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쇼핑몰 시대
취미의 일환인 원데이 교육은 경기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많습니다. 경기가 안 좋을 때에는 제일 먼저 소비를 줄이는 것이 취미적인 부분입니다. 그로 인해 교육 위주로 했던 곳은 경기가 나쁘면 폐업하는 곳이 많이 발생합니다.
쇼핑몰은 지금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꾸준히 제품을 개발해서 올리고 홍보를 하다 보면 소비자가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알게 되고, 경기와 상관없이 꾸준히 제품이 판매가 됩니다. 다른 목공방 쇼핑몰의 경우 1~2년 해서 자리 잡은 것이 아닌 3~4년은 꾸준히 했기에 다들 자리를 잡았고, 공방의 주요 수익원이 된 케이스입니다.
현재 목공방을 창업할 때는 처음부터 쇼핑몰 판매에 대해서는 배우시고 하시는 것이 좋으며 점점 필수로 해야지만 살아남는 시대에 살고 있으니 이 부분도 놓치시면 안 됩니다.
공방 창업 후 폐업하는 이유
- 일정한 수익원 확보가 안됩니다. 원데이나 교육도 매번 다릅니다. 어떤 때는 수익이 좋다가도 어떤 때는 아무도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서 돈을 벌 때는 벌지만 못 벌 때는 벌었던 것으로 버텨야 합니다.
- 홍보를 할 줄 몰라서 직접 소비자가 오게 하는 것이 아닌 누군가 알아서 오기만을 기다립니다.
- 특색이 없이 어디에도 있는 흔한 공방처럼 운영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오랜 시간 버텨온 공방과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 목공 장비만 좋으면 되는 줄 알고 있으며 방향성과 마케팅에 대한 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 현재의 트렌드는 모르고 자신만의 생각에 빠져 공방을 열다 보니 소비자가 외면합니다.
- 하청시 과도한 인건비 산정으로 하청마저 못합니다.
성공적으로 공방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획력, 전략, 홍보 이세가지는 꼭 가지고 있어야 할 부분입니다. 단순하게 기술로만 차리게 되면 꿈꾸온 목공이 아닌 막일 형태로 대부분 가기 때문입니다.
우리 공방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것. 브랜드화 등 현시점의 트렌드에 대해 충분히 습득하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창업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핑몰 창업 위탁판매 방법 장점 및 단점 (2) | 2025.01.26 |
---|---|
음식점 창업 생각해봐야 할 주의점 및 비용 (3) | 2025.01.05 |
김밥집 창업 신고절차 부터 비용 운영 방법 (1) | 2025.01.01 |
공인중개사 창업 경쟁력을 높이는 마케팅 방법 (2) | 2024.12.29 |
퇴직 후 창업 주의점 및 체크해야 하는 방법 (0) | 2024.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