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임신초기 식단 체중조절 육류 섭취 방법

by jobbos 2025. 3. 17.
반응형

임신을 하고 나서 갑자기 여러가지 음식이 먹고 싶어지거나 할 때 건강상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임신초기 식단 체중조절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임산부에게나 태아에게 좋습니다.

 

임신초기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필요함으로, 정해진 식단대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점진적으로 식단의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 체중조절 방법

 

간식으로 섭취하는 요구르트는 식후 30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견과류는 반찬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이기 때문에 간식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간식 대신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공복감이 심할 때에는 찐고구마 1/2+저지방우유 또는 찐고구마+물을 섭취하거나 토마토주스 1컵이나 방울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은 100% 현미밥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은 최소 30회 이상 충분히 씹은 후에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치아의 저작기능을 통해 뇌에 포만감이 전달되는 효과와 함께 탄수화물 소화에 가장 좋은 산도의 침이 귀밑 침샘에서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밥의 양은 평소보다 2숟가락 적게 먹는 것이 좋으며, 나물류의 반찬을 만드는 것이 어려울 때에는 샐러드를 꼭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의 섭취를 위해 버섯샐러드나 파프리카버섯볶음을 곁들이는 것이 좋으며 양배추사과샐러드 또한 추천드리는 샐러드입니다. 그 외 참깨소스를 곁들인 연두부샐러드도 권해드립니다.

 

반찬을 최대한 싱겁게 조리하여서 적은 밥양으로도 밥양의 2~3배 되는 반찬을 섭취할 수 있도록 음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프라이보다는 브로콜리계란찜 또는 시금치계란말이 등으로 조리법을 살짝만 변경하여서 채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칼로리를 낮추기 위해서는 계란말이보다는 계란찜을 권해드립니다.

 

두부의 경우에도 두부구이나 두부조림보다는 두부숙회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물에 데운 두부에 양념장을 곁들여 다른 반찬들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사 중에 견과류를 섭취하는 좋은 방법은 멸치아몬드볶음을 밑반찬으로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육류를 계속 섭취하는 되는 이유는, 현재 단백질의 필요량이 증가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몸은 단백질을 요구하지만 그 동안 익숙했던 단백질인 육류를 뇌가 연상하게 되는 것으로, 이때는 육류와 함께 식사 때마다 육류 외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까스와 족발 등의 음식은 가급적 점심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저녁은 최대한 이른 시간에 먹거나 먹는 시간이 늦어지면 가볍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섭취하기 좋은 단백질은 생선, 두부, 계란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아래의 내용들을 숙지하고 지켜주세요.

 

 

임신초기 식단 구성

 

아침, 점심, 저녁을 꼭 챙겨먹되 간식은 절제합니다. 절제하기 어려울 때는 찐고구마나 찐단호박 또는 토마토를 섭취합니다.

밥은 100% 현미밥으로 바꿔주며 최소 30회 이상 충분히 씹고 삼킵니다.

 

밥양은 평소보다 2숟가락 적게 먹고 멸치아몬드볶음과 샐러드 반찬을 추가합니다. 식사 때마다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되, 육류의 경우 종이컵 1컵을 넘지 않도록 신경써서 먹습니다.

 

아침 공복 시, 식사와 식사 사이, 취침 전에 물을 1컵씩 마시며 매일 7잔 정도의 물을 마십니다. 저녁은 7시에 전에 섭취하도록 노력하며 1숟가락 더 먹고 싶다는 생각이들때 음식물 섭취를 중단합니다. 밤 9~10시 사이에 꼭 취침하도록 합니다.

 

위의 내용이 습관화되면 그 다음 단계로 평소 섭취 칼로리를 계산한 이후에 그에 맞춰 섭취 칼로리를 조절한 식단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