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 노트

고양이가 팔을 껴안고 무는 이유 원인과 대처법

by jobbos 2025. 5. 25.
반응형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갑자기 팔이나 다리에 껴안고 물거나 핥는 행동을 본 적 있으신가요? 귀엽기도 하지만 때로는 아프거나 당황스러운 행동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사람의 팔을 껴안고 무는 이유와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팔을 껴안고 무는 이유

 

1. 놀이 본능의 발현

고양이는 사냥 본능이 강한 동물입니다. 움직이는 대상은 자연스럽게 사냥감으로 인식되며, 특히 사람의 손이나 발, 팔과 다리는 흔히 놀잇감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특히 새끼 고양이의 경우, 형제 고양이들과 놀며 교감하는 과정을 사람과 하게 되며, 손이나 팔을 장난감처럼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방법 - 손 대신 고양이 장난감, 낚싯대형 장난감을 사용해 주세요.

 

2. 스트레스 해소

고양이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 이사, 새 가족 구성원, 소음 등이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그 결과 껴안고 물거나 할퀴는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 대처법: 조용하고 안정된 공간을 제공하고,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해 제거하세요.

 

 

3. 관심 끌기 위한 행동

고양이는 외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껴안거나 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나를 좀 봐줘!’라는 의미로 볼 수 있죠. 울거나, 쫓아다니거나, 팔을 껴안고 무는 것도 이 연장선에 있습니다.

 

TIP - 이런 행동을 보이면 고양이와 잠시 놀아주거나 말을 걸어 주세요.

 

4. 이갈이 시기의 불편함

생후 3~6개월의 새끼 고양이는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이며, 이때 잇몸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씹는 행동은 일시적일 수 있으며, 장난감보다 더 부드러운 대상(사람의 팔 등)을 무는 경우도 많습니다.

 

추천 아이템 - 고양이용 치아 장난감, 씹을 수 있는 고무 장난감

 

< 팔을 껴안고 무는 행동, 그냥 둬도 될까? >

고양이가 껴안는 것 자체는 애정 표현일 수 있지만, 씹는 행동이 포함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복되면 물기 습관이 강화될 수 있으며,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상황

자주 손으로 놀아준 고양이

성묘가 되어서도 물거나 공격성이 강한 경우

분리불안 경향이 있는 고양이

 

고양이 껴안기 & 물기 행동에 대한 대처법

 

1. 고양이가 진정할 때까지 기다리기

고양이가 안정을 찾을 때까지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대부분 일정 시간 후 고양이는 스스로 내려가거나 관심을 잃습니다.

 

2. 부드럽게 떼어내고 자리 이동

고양이가 너무 집착하거나 놓지 않을 때는, 부드럽게 팔을 떼고 방을 이동하세요. 같은 장소에 계속 머무르면 ‘이 행동이 효과가 있다’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물었을 때는 곧바로 반응 중지

물었을 때 과도한 반응이나 ‘아야!’ 소리를 내면 오히려 고양이가 흥분하거나 게임처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즉시 팔을 떼고 무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장난감으로 놀이 습관 교정

손이나 팔 대신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새끼 고양이일수록 손으로 놀아주는 습관은 성묘가 되었을 때 공격성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팔을 무는 행동, 애정일까?

 

물론 일부 고양이는 사랑 표현으로 사람의 팔을 껴안고 핥거나 물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세게 물지 않고, 핥듯이 물거나 껴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고양이와의 경계선 설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놀이 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양이의 물기 행동, 이해하고 조절하기

 

고양이가 팔이나 다리를 껴안고 무는 행동은 놀이, 관심, 스트레스, 이갈이 등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중요한 것은 무조건 혼내기보다는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입니다. 고양이와의 유대감은 서로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함께 살아가는 반려묘와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이런 행동들을 가볍게 넘기지 말고 사랑으로 다가가 주세요.

 

반응형